본문 바로가기

쓰기

퍼온글, 자료
2013.12.07 01:17

컨디셔닝의 개념

조회 수 284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컨디셔닝

 

컨디셔닝이랑 말 그대로 그 상태를 만드는 훈련으로 어떤 특정 스포츠 종목에 해당하는 동작, 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훈련을 통해 체력향상 및 기술력 향상 등 전체적인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는 것.

이를 위하여 종래의 강도변화가 없는 유산소 훈련 대신 스포츠 동작으로 기술전이가 용이한 운동을 기본으로하여 훈련한다.

축구를 예를 들어보았을 때 서클런이 이에 해당하며 히딩크가 처음 한국축구에 소개한 20미터 왕복 달리기 또한 컨디셔닝 훈련이라 할수 있다.

이러한 컨디셔닝의 훈련은 스포츠 종목이 경기시간 내내 유산소 및 무산소 영역에서 에너지 대사가 이뤄지는 것을 감안하도록 구성을 하는데 이렇기 때문에 단순 유산소훈련에 비해 훈련시간동안 및 훈련이후에도 초과산소소모등 전체적으로 에너지 소모가 높은 관계로 최근들어 피트니스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다이어트에 초점이 맞추어진 업계의 한계상 현재 컨디셔닝의 의미는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의 효과가 나타나는 감량비법 정도로 치부되고 있는 데, 이는 해당 훈련의 본질을 흐릴뿐만 아니라 운동 수행시 자세가 무너져 부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현대 사설 체육기관의 트레이너들은 이 컨디셔닝에 대한 개념 이해와 정확한 설계능력이 요구된다.


다음은 컨디셔닝 훈련의 예시이다.

각각의 훈련 예시는 운동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에너지소모에도 탁월한 반면 너무 이것만 하는 등 맹신하지 않도록 하며 개개인 조건에 따라 강도를 수정해서 수행할 것.

 

예시. 1

5 rounds

400m 달리기

행 파워클린 10reps

 

예시. 2

스내치 10분동안 최대반복.

 

예시. 3케틀벨쓰러스터 50403020105

레니게이드로우 50403020105

 

예시. 4

필드 런

*근처 아무 학교운동장에가서 운동장 가운데를 기준으로 10회에걸쳐 왕복달리기를 실시하는데 매회 조금씩 넓혀갈 것. 마지막은 운동장 끝에서 끝으로 전력질주. 필드 종목 선수들이 주로 실시.




Who's 홍차매니아

profile

 

엔 타로 카라! 일본을 공격한다.

 

 댓글 좀 굽신

 

나는 조회수와 댓글의 노예일뿐.